방광염은 흔히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재발이 많은 질병이기도 하여 정확한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과 걸렸을 경우 치료 방법 또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방광염 원인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이 있습니다.
급성은 세균이 요도, 방광 순으로 역행하여 퍼지는 상행 감염이며, 환자 중 대부분이 여성 환자입니다.
그 이유는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방광이 세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폐경 이후에 흔하게 발생되며, 임심 시에도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할 경우에도 발생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지지 않게 관리해 주시는 게 좋겠죠?
여성과 반대로 남성의 경우에는 요도 길이가 세 배이상으로, 자체적으로 보호막이 생깁니다.(대신 요도염과 전립선염이 흔하게 나타나죠.)
소변을 과도하게 참거나, 체수분의 부족, 스트레스, 과로는 만성 방광염의 원인이니 재발이 자주 일어난다면 평소 습관을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 증상
증상1. 배뇨통
소변을 볼 때 화끈화끈하고 따가운 느낌이 납니다.
증상2. 절박뇨
갑작스러운 요의를 느끼며 소변을 참지 못 하는 증상입니다.
증상3. 야간뇨
야간에 배뇨 횟수가 늘어날 경우를 야간뇨라고 합니다.
증상4. 빈뇨
빈뇨는 야간뇨와 비슷한 개념이죠, 하루 10회 이상 배뇨를 했을 경우 빈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5. 잔뇨감
소변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방관 안에 잔뇨가 느껴지는 것을 잔뇨감이라고 합니다.
증상6. 배뇨곤란
소변을 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를 배뇨곤란이라고 합니다.
증상7. 요실금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을 보는 경우입니다.
증상8. 악취가 나는 혼탁뇨
말 그대로 악취가 나고 색이 이상하게 나타납니다.
증상9. 핍뇨
소변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줄게 된다면 핍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10. 혈뇨
소변 볼 때 피가 같이 나올 경우 혈뇨라고 합니다. 혈뇨 증상이 일어난 후 많은 사람들이 방광염을 더욱 확신하고 의심하게 되죠.
만성 방광염에 경우 급성 방광염의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거나 증상이 없는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소변이 방광에서 신장으로까지 역류를 하게 된다면 신우신염으로 발전가능성이 있는데요,
신우신염이 발병한 환자는 드물게 패혈증으로 발전하여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어
방광염이 일어났을 경우 올바른 치료방법으로 빠르게 관리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 치료방법
약물요법
급성 방광염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적절한 항생제의 사용입니다.
방광염의 주원인균은 대장균으로, 보통 아목시실린이나 겐타마이신등을 사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장균이 아니거나, 항생제 저항성 대장균이라면 빠르게 다른 항생제로 교체해야지만 치료하며 만성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처방받는 것이 가장 좋겠죠? 증상이 있다면 가급적 빨리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검사와 진단은 보통 비뇨기과 또는 산부인과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행동요법
만성 방광염은 장기간 항생제 투여가 필요하여, 약물치료에 의존하기보다는 방광염의 원인을 파악하여 제거하고 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며, 배변 또는 배뇨 후 세척하는 습관을 가져합니다.
소변을 오래 참는 것은 방광염 발생의 주된 원인으로 너무 참지 않도록 하며, 꽉 끼는 옷보다는 편한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잦은 질 세척은 오히려 세균을 증가시키니 주의해 주세요.
폐경기 이후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 주면 방광염 재발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좋은 음식
방광염 예방의 좋은 음식은 유산균제제, 크랜베리, 함초소금, 비타민C, 녹차, 당근, 양상추, 토마토, 파, 두유, 은행, 버섯, 팥, 늙은 호박 등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염 발병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는 청결 유지가 가장 중요하며, 배뇨를 오래 참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빠르게 진단하여 치료할 필요가 있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면역력 강화에 힘을 써주셔야 합니다.
방광염은 배뇨기관에서 통증과 증상은 있지만 고열과 오한과 같이 전신 증상이 없어 가볍게 넘길 수는 있지만, 극소수 신장감염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